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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 수익화로는 크게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유료 앱 :

어플리케이션 마켓에서 유료로 판매되는 앱을 말합니다. 굳이 자세한 설명이 없어도 될 것 같습니다. 과거보다 유저들의 유료 앱에 대한 선호가 줄어서 최근에는 주목받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마켓 수수료는 30% 정도입니다.


2. 인앱결제

게임 등 많은 어플리케이션에서 수익화 모델로 가장 대표적입니다. 아이템, 이용권 등 앱 내에서 상품을 판매하는 방식입니다. 게임에서 유료 아이템 구입하는 경우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마켓 수수료가 30% 적용되며, 카카오 등 2차 플랫폼 이용시 별도의 수수료가 붙습니다. 대표적인 플랫폼인 카카오의 경우 21%의 수수료를 받습니다.(구글, 애플 등 앱스토어 수수료를 제외한 금액의 30%)

총 100의 매출이 발생하면 30은 구글에서, 21은 카카오에서 가져가므로, 개발사와 퍼블리셔가 가져가는 수익은 49 뿐입니다.


3. 광고

이 블로그에서 다룰 주제입니다. 다양한 광고를 통해서 광고 수익을 거둘 수 있으며, 인앱결제와도 함께 가능합니다. 이를테면, 루비를 사는데 현금으로 100원이 필요하다고 가정하면, 유저의 광고 참여로 개발사에 수익이 되었을 때 루비 지급이 가능합니다. 마땅한 수익 모델이 없을 때도 단순 노출형 광고로 수익화가 가능합니다. 크게 노출형, 퍼포먼스형, 리워드형으로 나눠볼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다음 포스트에서 다루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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