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광고 상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전에 말씀드린대로 광고는 크게 노출형, 퍼포먼스형, 리워드형 세 가지로 나뉘며, 광고는 아니지만 수익화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서비스가 몇 가지 있어서 위 표에 넣어두었습니다.


1. 기본 용어

- 광고주 : 돈을 지불하고 광고를 집행하는 사람입니다. 

- 광고 플랫폼 : 광고주와 퍼블리셔 사이에서 광고를 전달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광고 영업, 운영 등 업무를 처리하며, 광고주 입장에서는 광고를 집행하기 위해 여러 퍼블리셔를 찾아다닐 필요가 없고, 퍼블리셔 입장에서는 광고를 유치하기 위해 영업 활동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대행사, 랩사, DSP, Ad-exchange, SSP, 애드네트워크 등 정말 다양한 종류의 회사들이 있으나, 상세한 설명은 굳이 이 단계에서 필요하지 않아서 생략합니다. 향후에 관련하여 공부할 수 있는 링크를 걸어놓겠습니다. (광고주와 퍼블리셔 사이에 워낙 다양한 회사들이 있는데, 한 번에 통칭 할 만한 이름이 없어서 편의상 광고 플랫폼으로 정의했습니다.

- 퍼블리셔 : 광고를 탑재하여 유저에게 보여주는 매체입니다. 

- 만약에 A라는 사람이 '지하철 앱'에서 '삼성전자'광고를 '카울리'에서 제공한 띠배너로 봤다면, A는 유저이고, '지하철 앱'은 퍼블리셔, '삼성전자'는 광고주, '카울리'는 광고 플랫폼이 됩니다.

- eCPM : 1000회 광고 노출당 퍼블리셔가 벌 수 있는 수익을 말합니다. (아래 광고 상품을 참고하시면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2. 노출형 광고

- CPM : 1000 노출당 광고주에게 과금되는 형태입니다. 1 노출이라고 하면 유저에게 해당 광고하 한 번 노출된 것을 뜻하며, 시장에서는 대개 1000단위로 가격을 책정합니다.

- CPC : 클릭당 과금되는 광고입니다.


3. 퍼포먼스형 광고

- (Non-incentive) CPI : 앱 설치당 발생하는 과금 형태입니다. 외국에서의 정의와 한국에서의 정의가 약간 달라서 혹시 외국 블로그를 보셨으면 구분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외국에서 말하는 CPI는 앱 설치의 대가로 보상(리워드)을 줄 수 없는 형태이며, 단순 설치 뿐만 아니라 최초 1회 실행을 시켰을 때 과금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반면에, 국내에는 앱 설치를 목적으로 보상(리워드)을 지급하는 경우가 많아서 일반적으로 CPI라고하면 reward 또는 incentive CPI를 의미합니다. 그리고 앱을 실행하지 않아도 과금이 되는 상품을 CPI라고 하며, 앱 실행 단계까지 진행되면 CPE로 별도 구분합니다.

- CPV : 동영상을 일정 시간 봤을 때 과금됩니다. CPVC라고도 하는데, CPV+Click으로 동영상을 일정시간 이상 보거나 중간에 클릭하여 광고주가 미리 설정한 페이지로 이동 했을 때 과금됩니다. 대표적으로 유튜브 광고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 CPA : 유저가 특정한 액션(Action)을 했을 때 과금되는 방식입니다. 워낙 다양한 경우로 과금이 되며, CPV CPI를 통틀어서 CPA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마케팅을 위한 개인정보(연락처 등)를 DB라고 하며, 유효한 DB(실제 구매 의사가 있는 경우 등)가 수집되었을 때, 과금되는 경우가 있으며, 온라인 이벤트에 유저가 참여 했을 때 과금되는 경우 등이 대표적입니다.


3. 리워드 광고

- 유저가 노출형 광고와 퍼포먼스형 광고를 보거나, 참여하는 대가로 보상을 받는 광고 형태입니다.

- CPM/CPC : CPM은 광고 시청을 대가로 유저에게 리워드가 지급되는 형태이며, CPC는 클릭 했을 때, 추가적으로 리워드가 지급됩니다. 캐시슬라이드, 허니스크린을 찾아보시면 리워드형 CPM/CPC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CPI : 유저가 리워드를 받는 대가로 앱을 설치하는 형태입니다.

- CPV : 유저가 리워드를 받고 동영상을 일정 시간 시청하는 형태입니다.

- CPA : 유저가 리워드를 받고 특정 액션(모바일 게임의 특정 레벨까지 달성, 이벤트 참여 등)을 완수 했을 때 리워드가 지급되고 과금되는 광고 상품입니다.


간단히 용어만 정리해봤습니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위 표의 하나하나를 상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